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활용팁

'기업'도 '구직자'도 서로 Win-Win하는 "온라인 면접" 전환이 시급한 이유!

안녕하세요 알서포트입니다.

 

산뜻한 봄바람이 불기 시작한 요즘~ 이맘때 많은 기업들의 빅 이슈라고 하면 상반기 공채 시즌이지요.

‘서류 전형’과 ‘대면 면접’ ‘내부 평가와 검토’.. 기업들이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해 한창 분주한 시기입니다.

(※ 예전 같.았.으.면 말이죠.!!)

작년부터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구직자도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도 서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채용 절차도 ‘기존 방식 대로’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요.

이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채용 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 점점 시행 사례가 늘고 있는 온라인 면접!

이제는 “생각보다 편리해” “오히려 효율적” 이라는 긍정적인 의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사람들 기대치를 충족시킬 만큼 인프라가 발전했기 때문!

그저 얼굴을 맞대고 질의응답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화면에 띄우면서 PT면접을 진행하거나 포트폴리오(파일) 공유까지도 모두 온라인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지요.

오늘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최근 채용시장 동향과 온라인면접의 필요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면접, 정말 많이들 하고 있나요?

코로나19로 달라진 최근 채용시장 트렌드

[출처:  잡코리아 ]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작년에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구직자들이 꼽은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 1위가화상면접 등 AI면접으로 대체” 였다고 합니다.

무려 48.7% 의 구직자가 이를 뽑았다고 하니 생생한 현장의 상황을 알 수 있죠.

최근 기사를 살펴 봐도, 역시나 대세는 안전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진행 가능한 온라인 면접!!

 

카카오, LG전자, SK이노베이션, KT, 쿠팡 등 대기업에서도 ‘채용설명회’나 ‘면접’이 온라인으로 대체되며, 채용 절차의 진행 방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취업정보 사이트에서도 “온라인 화상 면접”으로 진행되는 채용공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온라인 면접, 요즘 정말! 많이 한다!!

 

  ‘기업’ 및 ‘구직자’가 보는 “대면 면접” 과 “온라인 면접”

 

요즘에서야 온라인 면접이 주목을 받고 시행 사례가 크게 늘고 있지만, 사실 그 전 부터

기업 및 구직자는 ‘(대면)면접에 대한 어려움’을 간간이 호소해 왔어요.

 

기업이 느낀 ‘대면 면접 주최’ 와 ‘인재 채용’의 어려움

 

 

면접관들 일정 다 안된대! 그럼 언제로 잡아;;;

더보기

면접에는 인사팀 인원 말고도 ‘인재를 구하려는’ 부서의 담당자를 꼭 섭외해야하는데..

참여자 모두가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맞추려 하다보면 일정이 한참 뒤로 미뤄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담당자 지금 출장 가있는데? 갔다와서 잡지 뭐!

이런 식으로 구직자를 오래 기다리게 한다면, 좋은 인재를 다른 회사에 뺏기기 십상..

면접관 뿐만 아니라, 장소도 당연히 필요하겠지요.

외부인을 불러들이기에 적합하면서 초대할 인원이 모두 들어갈 회의실을 일정에 맞게 확보해야 합니다.

구직자 희망 일정과 면접관 스케줄 조율, 장소 확보까지,, 한숨이 나올 수 밖에 없죠.

 

다른 회사에 뺏기기 전에 빨리빨리 일정 잡고 면접을 진행할 수 있음!

면접관들이 서로 떨어진 곳에 있어도, 굳이 한 곳에 모이지 않아도, 큰 회의실 확보가 안 돼도!

온라인이면 대면 면접 보다 빠르고 수월하게 일정을 잡고 진행 할 수 있어요.


 

또 면접 취소래! 이유는 ‘생각해 보니까 너무 멀어서 좀...’

더보기

면접 날짜를 잡으려 했는데, 거주지와 또는 현 직장와의 거리가 상당히 멀다는 이유로 거절을 당하는 경우가 있죠. 기업 입장에서는 유능한 인재를 놓치게 될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시간/위치에 구애 받지 않고 면접을 진행시킬 수 있음!

지원자들의 면접 참여에 대한 부담이 적은 만큼, 좋은 인재를 영입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죠.

지방이면 면접 보러 가는것도 일이라며 지금까지 포기했던 인재들도 온라인이면 찾아와주니까요!


 

지난 번에 면접 진행한 ◯◯씨, 어떤 사람이었더라?

더보기

직접 면접에 참여한 담당 면접관이라고 해도.. 3명, 5명, 10명..여러번 면접에 참석하다보면 각 지원자마다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상세하게 기억을 못하는게 정상입니다. 평가 시트에 메모를 남겨 놓는다고 해도, 항상 100% 기록을 남기는건 불가능한 일.

직접 참석을 못한 담당자가 나중에 특정 지원자에 대해 물어 본다면..? 참석한 면접관의 주관적인 평가가 그대로 전달될 수 밖에 없죠.

 

모든 담당자가 직접 ‘눈’으로 구직자를 보고 평가할 수 있음!

 

요새는 화면/파일 공유나 녹화까지 되는 편리한 솔루션이 있어요. 이 사람 면접 어땠더라? ◯◯◯ 이야기를 했던 게 이 지원자였나? 이런 경우에도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면 생생한 현장을 다시 볼 수 있어요.

나중에 다른 후보자와 비교할 때도 유용합니다.

직접 참여한 면접관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에 좌우되지 않고 직접 면접 장면을 봄으로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지죠!

※면접 참여자에게 목적을 명시하여 화면 녹화 및 보관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얻어야 함

 

 

구직자가 느낀 ‘대면 면접 참여’의 어려움

 

면접이 딱 한 번도 아닌데.. (현)회사 눈칫밥 먹느라 이직 못하겠네!!

부담되는 교통비와 위치..도저히 면접 보러 다닐 수가 없네.. 여긴 포기하자..

더보기

경력직의 경우 대부분 현 직장을 다니면서 이직 준비와 구직활동을 합니다. 경험을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면접 일정을 잡고, 진행하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기간에 반복되는 연차 사용, 담당하고 있는 업무 스케줄 조정.. 등 눈치도 보이고 심리적으로 신경 쓰이는 문제가 한 두개가 아니란 말이죠.

 

또한 면접 장소가 생소한 곳이라면 면접 당일, 제시간에 문제 없이 도착할 수 있도록 미리 철저한 시간 계산과 시뮬레이션도 필수고.. 멀기까지 한다면 찾아가는 시간도 교통비도 만만치 않은게 현실이죠.

이러니 들어가고 싶은 회사인데도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지원을 망설이는 사람도 꽤 많답니다.

 

면접 참여에 대한 시간적/거리적 부담이 덜 해져 일정 잡기 수월해짐!

 

자택 등 익숙한 장소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면접의 경우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으니 이동시간 산정과 스케줄 조정이 용이해 지죠. 즉, 불필요한 생각과 시간을 줄여주니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굳이 연차를 쓰지 않아도 반차로 충분할 수도 있고요, 틈새시간을 이용한 면접 참여가 가능해지죠~!

그동안 상황 때문에 포기했었던 회사도 도전 가능. 선택의 폭이 넓어짐!

 

지방이나 타 지역에 위치한 회사 면접도 이동시간과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편하게 볼 수 있으니 구직자 입장에서는 더 많은 선택지가 생깁니다. 부담과 걱정없이 모두 도전해 볼 수 있어요!


 

아 면접 보러 회사까지 왔는데 너~무 긴장해서 미칠 것 같아.. (능력 발휘 못함)

더보기

힘들게 면접을 보러 왔는데 만만치 않은 현장 분위기.. 긴장한 탓에 능력 발휘를 제대로 못했다, 면접 장소나 시간 등 사소한 일들을 신경 쓰느라 진작 면접 준비에 몰두할 수가 없었다.. 등 꼭 한번씩 있는 억울한 에피소드..

 

익숙한 편안한 장소에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음!

 

집 처럼 편안한 장소에서 진행되는 만큼 긴장감이 덜한 상태에서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표출할 수 있습니다.

대면 면접에서 신경 써야 했던 오만가지 일들을 이제 뒤로 하고 오로지 면접 ‘핵심 준비’에만 집중하시면 되고요. 온라인 화면을 상대로 연습을 해 놓으면 더 잘 할 수 있겠지요.ㅎㅎ

 

 온라인 면접 솔루션 선택 시, 알아야 할 것?

 

실제로 온라인 면접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솔루션이 있어야 하는데요,

스무스하게, 문제 없이 진행을 하려면 사전 준비와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지는 크게 두 가지.

ー 비대면 채용에 특화된 ‘전문 솔루션’

ー 더 넓게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화상회의 솔루션'

회사 차원에서 현재 사용 중인 화상회의 솔루션이 있다면 온라인 면접 툴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단,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든, 적어도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춘 것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찾아오기 쉬운 면접룸 (사용 편의성)

면접룸 초대 이메일

 

온라인 PT를 가능하게 하는 문서(화면) 공유 기능

화면 공유, 문서 공유 기능을 활용하면 온라인 PT 진행, 포트폴리오 공유도 가능합니다

문서 공유로 온라인 PT하는 모습

 

언제든! 지원자를 다시 만날 수 있는 녹화 기능

녹화 후 히스토리에서 영상 확인 가능

 

안심하여 사용 가능한 보안 기능

면접룸 제3자 침입, 개인 정보 유출을 미리 막을 수 있는 보안 기능이 있어야 안심하여 사용할 수 있죠~

관계자 외 못 들어오게 하는 회의실 잠금 기능

 

※ [참고] 위 모든 이미지는 화상회의 솔루션 ‘리모트미팅’의 제품 화면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이 있으면 수월하고 순조로운 채용 활동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

 


 

기업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채용 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온라인 면접 솔루션!

유능한 인재를 놓치지 않고 확보하기 위해서도 도움이 되는 수단임으로 최대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서포트의 월간 뉴스레터 <알짜레터>를 구독해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