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언론보도

[뉴스1] 포스트 코로나 기대주 IT·통신업계…'한국판 뉴딜'로 날개다나


文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서 '5G·데이터인프라·AI' 등 강조

IT·통신업계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 완화 정책 내놓아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우즈베키스탄에서 귀국을 하지 못한 영천중학교 3학년생이 우즈베키스탄에서 원격 수업을 받고 있다.(광주 서부교육지원청 제공) © News1 전원 기자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으로 '디지털 전환'에 방점을 찍었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고 있는 IT업계로서는 환영할만한 소식이나 인터넷 사업의 혁신을 위해서는 규제 완화 등의 실질적인 정책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코로나19로 맞닥뜨린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미래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IT분야와 관련해선 '한국판 뉴딜'로 Δ5세대(5G) 인프라 조기 구축 Δ데이터 인프라 구축 Δ의료·교육·유통 등 비대면 산업 육성 Δ국가기반시설에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 등을 강조했다.

지난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 정책이 나온 후 포스트 코로나의 전략으로 디지털 전환을 다시 한번 강조한 셈이다.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의료와 교육에서도 원격 의료와 원격 수업이 부상했고, 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제조업을 비롯해 전통적인 산업이 타격을 입은 반면 IT업체들은 코로나19의 수혜자였다.

네이버는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부문과 네이버페이, 웹툰 등의 성장에 힘입어 올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카카오도 광고와 커머스, 카카오페이, 웹툰, 게임, 뮤직 등에서 호조를 보이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218.9% 급증했다.

코로나19는 이동통신사 실적에도 호재로 작용했다. SK텔레콤은 재택근무와 원격교육 등이 일상화되면서 미디어 콘텐츠 분야가 성장,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 LG유플러스 역시 미디어 부문의 성장으로 매출이 11.9% 늘었다. 오는 13일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 KT도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격 교육 플랫폼 업체도 코로나19 특수를 누렸다. 화상회의 서비스 및 원격 서비스 업체 알서포트는 지난달 말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인 지난 1월과 사용량이 34배 이상 증가했다. 해외 기업 중에선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의 사용량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지난해보다 200배 늘어났다.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툴'을 활용해 패션 브랜드 'CC콜렉트'가 실시간 생방송 판매를 하고있다. (네이버 제공) © 뉴스1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잦아들면서 IT업체들은 코로나 이후 닥칠 본격적인 언택트 문화에도 대비하고 있다.

원격·재택 문화가 확산된 가운데 카카오는 올 하반기 기업용 업무 플랫폼인 '카카오워크' 등을 통해 기업 간 거래(B2B)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지난 3월부터 스마트스토어에 '라이브 커머스 툴' 기능을 도입했다. 라이브 커머스 툴은 판매자들이 실시간 영상을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네이버는 실적 발표 당시 비대면 환경에 맞춰 네이버쇼핑에서 판매자를 위한 툴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통신업계에서는 5G 단독모드(SA) 상용화 등에 주력하면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다. 5G 단독모드는 롱텀에볼루션(LTE) 망과 별도로 운용하는 방식으로 최적의 품질과 통신 지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스마트팩토리,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자율주행 등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다.

다만 업계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실행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와 대통령이 인터넷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말하고는 있지만 정책 방향성은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7일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를 통과한 '전기통신사업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은 인터넷 사업의 성장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정부와 실무 부처 간 엇박자가 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규제와 관리·감독이 완화되는 쪽으로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yellowapollo@news1.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