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피플

어떤 원격제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나요?


어떤 원격제어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나요?

 

 

작성자 : 권혁주 님 (회사원)

 

 

내가 이제껏 사용해본 원격제어 서비스는 아래와 같다.

 

1. MSN 원격지원 서비스

2. Windows 원격 데스크톱

3. NetuRo 네트로(http://neturo.lgdacom.net/html/)

4. RemoteView 리모트뷰(https://rview.net/)

5. LogMeIn (https://logmein.com)

 

 

예전부터 주변 친구들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고쳐주고, 원격 서버 관리를 하다 보니 이것저것 써보게 되었다.

게다가 요즈음 은행 전산실(방화벽 상황)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많은 원격지원 서비스를 사용해볼 기회가 되었다.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이 서비스는 Windows XP Pro이상에서 지원한다. 서버 컴퓨터에 셑팅을 하면 로컬 컴퓨터에서 서버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다.

 

 

실행창에서 ‘masts’ 또는 ‘시작 모든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통신 원격 데스크톱 연결’ 메뉴를 선택하면 옆 그림과 같은 창이 뜬다. 위 창에 서버 컴퓨터의 IP주소를 쓰면 접속하게 된다내가 원격 데스크톱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빠른 반응이다

 

양쪽의 네트워크 속도만 지원해준다면 거의 실시간 반응을 한다.

( 참고로 일반 사무, 프로그래밍 상황 )

그리고 버퍼가 공유되어, 화면에서 복사하기로 선택한 문자열이 양쪽에서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다.

원격 관리를 할 때, 서버 컴퓨터에 ftp서버까지 설치를 해 놓는다면 내가 가장 만족해하는 원격 지원 환경이 된다.

단점이라면 IP 지정 방식의 원격 접속이기 때문에 서버 컴퓨터의 IP가 유동이거나 사설 IP를 사용한다면 접속이 힘들다는 점이다. , 서비스 자체적으로 파일전송이 지원되지 않아 따로 ftp서버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 이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서비스 이용에 사용하는 포트번호 3389번이 방화벽 환경에서 막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른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무료체험을 해 본 결과 내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다.

 

 

RemoteView ( 리모트뷰 )

 

내가 요즘 사용하고 있는 RemoteView 이다.

RemoteView는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보다 반응속도는 약간 느리다. 그리고 데모 기간 이후에는 적지만 사용료를 내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원격 데스크톱의 아쉬운 점을 대부분 충족시켜주는 서비스이다.

내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다면 기꺼이 적은 사용료를 내고라도 사용하겠다.


 

원격 데스크톱과는 다르게 버퍼가 실시간 공유되지는 않는다. 대신 오른쪽 서브 창을 통해 버퍼를 전송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니 시스템 로그를 보는 경우가 많다. 빠르게 변하는 시스템 로그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의 반응 시간은 나온다. 또한 선명한 화질도 지원한다.

 

리모트뷰에서 두 번째로 선호하는 기능은 파일 전송 서비스인 “원격탐색기”이다. 따로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원활한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가끔이지만 서버가 이상해 져서 서버 컴퓨터는 동작을 하지만 접속이 원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이런 경우 서버 컴퓨터를 재실행하거나 프로세스 제어를 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된다. 이 밖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나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다. 다른 사용자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들이라 생각한다.

 

 

NetuRo ( 네트로 ) 

무료로 사용하는 원격 서비스 중에 가장 유명한 서비스인 것 같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원격제어, 버퍼 공유가 가능하고,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이런 기본적인 서비스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유명해지지 않았을까 싶다.

 

 

RemoteView 와 마찬가지로 80번 포트를 사용하기에 특별히 서버 컴퓨터의 IP를 몰라도 접속이 가능하다. 

하지만, 너무 유명해서일까? 내가 일하는 곳(은행 전산실)에서는 웹 포트(80)은 막지 못하지만, 대신 서비스 주소 ( http://neturo.lgdacom.net/html/ ) 의 접속을 막아서 사용을 못한다.

또한 시스템 로그를 보기에 반응 속도가 느리다. 네트로를 사용하기 전에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던 나에게는 답답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 답답한지고..

 

 

LogMeIn

로그미인은 외국계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달 동안 무료이용이 가능하다.

 

 

기본 기능들은 RemoteView와 비슷하다.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고 있다. ( 모든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았고, 쓰던 것만 잠시 써봤으니 다 알 턱이 없다.) 만족하는 점이라면 다른 서비스 (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제외-프로그램 기반 ) 와는 달리 익스플로러 이외의 다른 브라우저 ( firefox 테스트 완료 ) 도 지원한다는 점이다. 크롬이나 사파리 같은 경우는 다른 분들이 해보시길… 

 

하지만 내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2가지를 다 흡족 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첫째 ! 반응 속도가 너무 느리다.

둘째 ! 화면 비율이 맞지 않는다.

 

위의 캡처한 화면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원격 화면이 4:3으로 고정되어 있다. 서버 컴퓨터의 비율이 그래서 인가?  예전에 16:9 비율의 서버 컴퓨터에 접속했던 경우도 로컬에서는 4:3으로 봤던 것 같다.

물론 절박한 경우에는 이마저도 감지덕지지만, RemoteView 라는 만족하는 서비스가 존재하는 이상 로그미인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많은 원격제어를 사용해 보고 나름대로 선호하는 우선순위를 정해보았다. 이건 내가 사용해보고 느낀 기준이므로 사용자 마다 틀려질 수도 있다.

 

1. RemoteView (리모트뷰)

2. Windows 원격 데스크톱

3. NetuRo 네트로

4. LogMeIn

5. MSM 원격지원 서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