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Inside

[Tech Inside2호] “다자간 화상회의에 최적화된 WebRTC 미디어 서버 아키텍처"

WebRTC는 기본적으로 일대일(peer to peer, 이하 P2P) 미디어 통신(secured real time media transport) 기술의 세계 표준이지만, 다자간 화상회의나 방송 스트리밍 등에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P2P 방식으로 다수 인원의 데이터 송수신을 지원할 경우 클라이언트 쪽의 과부하가 심해지기 때문에 이 때는 미디어 서버를 사용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다자간 화상회의 구현 방법으로 앞서 말한 P2P 방식과 미디어 서버 활용 방식을 차례로 살펴보고, 알서포트 화상회의 리모트미팅(www.remotemeeting.com)팀에서 이러한 방식들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하이브리드 미디어 서버(Hybrid Media Server)를 구현한 방법을 소개한다.

다자간 화상회의 구현 시 사용하는 일반적인 아키텍처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1. Mesh

미디어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P2P 통신을 이용한 아키텍처이다. 각 참가자는 자신의 비디오와 오디오를 모든 참가자에게 개별적으로 보내고 또한 모든 참가자에게서 개별적으로 비디오와 오디오를 받게 된다.

2. SFU (Selective Forwarding Unit)

SFU라고 불리는 중앙 서버에서 특정 클라이언트에서 받은 미디어 스트림을 다른 참여자들에게 릴레이하는 방식의 아키텍처이다. 각 참여자는 자신의 비디오와 오디오를 SFU서버로 보내고 다른 참여자들의 각각의 비디오와 오디오를 SFU서버에서 받게 된다.

3. MCU (Multi-point Control Unit)

MCU라고 불리는 중앙 서버에서 각 참가자로부터 미디어를 수신하고 디코딩한 다음 각 참가자의 오디오와 비디오를 단일 스트림으로 혼합(mixing)하여 각 참가자에게 보내는 방식의 아키텍처이다. 각 참여자는 자신의 오디오와 비디오를 MCU서버에 보내고, 모든 참가자의 비디오와 오디오가 혼합된 한개의 오디오와 비디오를 받게 된다.

이상 중략


살펴본 바와 같이, 리모트미팅은 화상회의 참여자 입장에서 최고의 회의 품질을 제공한다. 특히 7인 이상에서 안정된 회의를 하려면 리모트미팅은 필수이며, 특히 모바일 참여자도 있는 고객이라면 더욱 더 리모트미팅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 이후 자세한 기술문서 내용은 알서포트 사이트 내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티데일리 뉴스 게재 : 원본링크

📢 본 기술문서는 아이티데일리 기고문으로도 게시되었습니다!!


6월 Tech Inside 잘 보셨나요?😀

5월부터 Tech Inside라는 IT 기술정보로,

알서포트 전문 개발자분들의 기술문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Tech Inside 2호는

알서포트 기반기술팀 채범석 수석연구원님의

다자간 화상회의에 최적화된

WebRTC 미디어 서버 아키텍처 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여러분들께 많은 지식과 정보를

아낌없이 드릴 예정이니

다음 호도 기대 많이 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