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 가장 완벽한 원격근무 솔루션

안녕하세요 알서포트입니다.

팬데믹으로 우리 모두가 당면한 과제가 있죠. 바로 '디지털 전환'입니다. 비즈니스 환경도 원격,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망 분리라든가 인프라 면에서 어려울 것 같았던 공공기관에서도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전략회의나 간담회 등을 화상회의로 진행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재택근무 원격근무로 디지털 전환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몇 년 팬데믹을 겪으면서 비대면 및 재택으로 어디서나 근무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기업과 직원들은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 툴과 원격 근무 시스템을 갖추고 사무실 출근 대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여건을 도입하려 하는 상황입니다.

일반 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화상회의 도입 60.8%, 재택근무/원격근무 시스템 도입 52.7%로 나타났고 그 외에는 문서의 디지털화 전자 품의나 결재 도입을 추진, 온라인 세미나 개최, 등을 하고 있다는 답변도 많았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국가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자율 출근제도나 원격근무를 하고 있었죠. 그러나 우리나라 같은 경우 갑작스럽게 업무 환경이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재택근무가 도입되거나 확대되고, 원격근무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시차 출퇴근제나 자율 출퇴근제도 도입되었습니다. 즉 국내 매출 100대 기업 중 88.4%가 재택근무를 시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완전한 원격근무

vs

하이브리드 근무

그렇다면 지금 시점에서 완전한 원격근무나 하이브리드근무 중 어떤 것이 더 보편화되었을까요? 하이브리드 워크, 서로 다른 것의 결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듯이 시간과 공간이라는 두 가지 요소에 대해 제약 없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탄력적으로 일하는 것을 말합니다. 혼합식 근무 방안은 기업에서 여전히 고민 중인 업무 형태이기도 하고, 또 많이 도입되어 자리 잡고 있기도 합니다.

확대된 디지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원격근무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로 재택 외에도 근무지 자율선택제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격근무를 늘리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죠.

 

 

 

 

예전에는 '디지털 전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하면 보통 4차산업혁명, 스마트팩토리를 떠올렸을 것입니다. 이런 일부 분야를 제외한 대다수 사람들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는 이야기였을 수도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럽게 도입되고 이제는 익숙해진 화상회의,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웨비나 등이야말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그만큼 중요한 '디지털 전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이미 사무실 밖에서 충분히 경험한 정량적, 정성적인 효과를 맛보았습니다. 뜻밖의 비용절감과 효율 상승이 있었는데요. 예를 들면 주유비, 외근 출장 교통비 주차비 등이 절감이 되기도 하고, 사무실 관리비 전기세, 냉/난방비, 식대 등이 절약되기도 하였습니다. 정성적인 효과는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부분입니다. 기존 근무 시 업무 효율성을 100으로 봤을 때 재택근무할 때 업무 효율성이 '동일하거나 비슷하다'라는 응답이 기존 대미 평균 83점이나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무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도 있었습니다.

재택근무 시 가장 불편한 점이나 원격근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모두가 만족하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의 열쇠는 무엇일까요?

 

 

 

이하 중략

이후 자세한 내용은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알서포트의 제언 문서 원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문서 원본 다운로드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술, 세상을 연결하는 정보 '알짜레터'를 구독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