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언론보도

인생네컷, 디지털 전환으로 차별화! 리모트뷰가 열쇠💡

“인생네컷은 오프라인이 주력이지만, 온라인 부분의 역량 강화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오프라인만으로는 서비스 차별화 및 사용자 경험을 끌어올리기 어려우며, 고객의 행동이나 활동, 궁극적으로 니즈를 정량적 지표를 통해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애플리케이션 고도화 등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엘케이벤쳐스’는 2017년 설립된 키오스크 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대세가 된 인생네컷 서비스의 운영사이다. 인생네컷을 더 쉽게 설명하자면 ‘자판기(키오스크)를 활용해 직접 사진을 찍는 무인 사진관’이다. 인생네컷은 유형적 가치,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성향에 발맞춰 빠르게 성장했으며, 현재 전국 총 461개 매장은 물론 해외 12개국 62개 점포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엘케이벤쳐스 김준형 부사장을 만나 인생네컷이 추구하는 디지털 전략을 들어봤다.

"무인 서비스의 핵심인 ‘관리’, 알서포트의 ‘리모트뷰’가 열쇠"

인생네컷의 빠른 성장세에는 엘케이벤쳐스의 노력이 뒷받침하지만,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비대면 경제의 보이지 않는 손도 작용했다. 인생네컷 매장에는 별도로 상주직원이 없으며, 고객은 전시된 소품을 착용하고 키오스크로 가서 안내에 따라 사진을 찍기만 하면 된다.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점주가 매장을 방문해 정리를 하고 인화지 등을 채워야 하나, 시스템 측면에서 거의 모든 부분을 원격으로 진행한다. 새 서비스나 캠페인, 업데이트가 있어도 빠르게 확산 및 배포하니, 그만큼 경쟁사보다 트렌드에서 앞서 나가는 것이다.

인생네컷 합정 직영점. 출처=IT동아

 

현장 실무를 맡고 있는 김해수 매니저는 “초창기에는 사람이 유지보수하거나 제어해야 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일부 점주들이 원격 서비스를 활용해 이 부분을 무인화했다. 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로만 된다거나, 보안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 그래서 본사 차원에서 리모트뷰를 도입해 원격으로 인생네컷 키오스크를 관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리모트뷰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알서포트’가 개발한 원격 데스크톱 제어 서비스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혹은 설치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의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는 리모트뷰 웹뷰어를 활용해 연결된 장치를 관리한다. 특히 맥OS나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등 운영체제와 장치를 가리지 않고 접속할 수 있고, 리눅스 서버나 포스기로도 조종할 수 있을만큼 호환성이 높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키오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리모트뷰는 현재 전 세계 30만 개 기업이 사용할 만큼 널리 사용되고 있다.

김해수 매니저가 스마트폰으로 인생네컷 키오스크를 원격으로 조종하고 있다. 출처=IT동아

 

원격 서비스의 중요성은 고객 서비스에서도 드러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방문했을 때 현금이 없다고 치자. 보통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겠지만, 인생네컷은 고객이 점주에게 계좌이체로 금액을 보내고, 입금을 확인한 점주가 실시간으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기기의 충전금을 채워줄 수 있다. 또한 기기 업데이트나 유지보수, 재부팅 등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리모트뷰로 기기를 제어해서 관리한다. 점주 입장에서는 그만큼 직접 방문해야 하는 수고가 줄고, 본사 차원에서는 관리의 편의성을 끌어올리게 된다. 이 공식은 해외에서도 비슷하게 통용된다.

영국 런던 소호(Soho) 거리에 위치한 인생네컷 부스. 출처=엘케이벤쳐스

 

김 부사장은 “국내 시장과 달리 해외 시장은 이제 시작이다. 코로나 19 시기에도 62개까지 점포를 확보할 수 있었고, 연내에 20~30개 국가를 목표로 해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한류로 인해 한국에서 유행하는 것 자체에 대한 수요도 상당하다. 런던 소호점과 필리핀 마닐라 SM몰, 도쿄 신오쿠보점이 이런 추세에 힘입어 성공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해외에서 인생네컷 브랜드 자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프라만 있으면 꾸준히 해외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그것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게 알서포트의 리모트뷰”라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인생네컷이 다른 서비스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이유는 MZ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새로운 브랜드 콜라보의 끊임없는 도입, 그리고 이를 접하기 위해 다시 방문하는 고객들의 꾸준한 유입 덕분이다. 또한 알서포트의 리모트뷰를 비롯한 원격 서비스무인 키오스크가 합을 맞춘 덕분에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런 구조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이 바로 엘케이벤쳐스의 디지털 전환인 셈이다.

*기사원문: 인생네컷, 디지털 전환으로 차별화··· "새 앱과 캠페인, 리모트뷰가 열쇠"

 

 

 

 

👇참고기사 더보기👇

 

 

자영업자/소상공인 리모트뷰 1개월 무료 지원 Event!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장 내 무인기기 관리에 꼭! 필요한 원격제어 서비스 리모트뷰가 자영업자/소상공인 분들을 위한 깜짝 이벤트를 준비해왔는데요~!🙌 ​ ​ ​ 바로바로! 매장을 운영 중인

blog.rsuppor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