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제품 이야기/리모트뷰

스마트팩토리의 미래, 보안에서 답을 찾다

현대 제조업의 운영 기술(OT) 보안은 단순히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문 보안 솔루션을 통해 산업 시스템을 보호하고,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T 보안이란?

 

OT 환경은 제조, 에너지, 물, 교통, 의료 등 사회 인프라를 운영하는 시스템을 포함하며, 이는 우리 삶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러한 OT 환경의 보안은 운영 기술(OT) 환경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 OT 시스템은 여러 위치에 분산되어 있어 물리적 보안이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OT 장치들이 네트워크에 연결 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은 원격 제어 자동화 시스템 등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사이버 보안 위협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출처:가트너(Gartner)

 

OT 네트워크의 취약점

스마트팩토리 최적의 솔루션

 

스마트팩토리는 21세기 초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제조업 리더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조사기관 Precedence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2024년 대비 2032년까지 무려 107%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마트팩토리가 제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할 것임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높은 비용 맞춤형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이슈들이 존재하는데요.

리모트뷰와 같은 원격제어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기존 장비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어서 비용 문제 해결은 물론 맞춤형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 또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격제어 솔루션은 스마트팩토리 전환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도구이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보안 문제는 심각한 위협으로 다가오는데요. 국내외 대기업들을 포함한 제조업은 사이버 공격에 대한 우려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이는 원격제어 솔루션 도입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리모트뷰는 이러한 보안 이슈가 원격제어 솔루션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인지하고 최우선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리모트뷰가 마주한 물리적 보안 이슈 해결을 위해 리모트뷰박스를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네트워크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외부 공격에 대한 취약성을 최소화하고, 하드웨어를 통해 소프트웨어 취약점에 대한 위험을 줄여 물리적 보안은 물론 기술적, 관리적 보안까지 완벽하게 보안 이슈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뷰박스는 네트워크 연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부 접근을 물리적으로 차단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원격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모든 유형의 OS와 연결이 가능하여 노후화된 기기들까지 제어가 가능합니다.

CMOS 설정 화면에서 제어와 원격지 PC 장애 시 부팅 화면을 체크하여 장애 지원도 가능합니다.

또한, 복잡한 설계 도면이나 고화질 영상 및 그래픽 지원 기능을 통해 부드러운 화면 전환과 끊김이 없는 4K 화질을 제공합니다.

리모트뷰로 바라본 스마트팩토리의 미래

 

코로나 시기에 많은 관심을 받아 현재 실제 직장인들의 재택근무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는 리모트뷰는 단순히 재택근무를 넘어서 OT 분야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미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고객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싶으신 기업이라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리모트뷰가 지원합니다.

 

 

내용을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지난 산업지능화 컨퍼런스에서 발표했던

풀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https://youtu.be/hWO0KPV3c1Y

 

 

 

 

원격 관리가 필요한 장비와 리모트뷰박스를 연결만 하면

물리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환경에 설치된

PC 또는 서버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