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제품 이야기/리모트콜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③

지난 2주간  '리모트콜 페이스'를 중심으로 비대면 계좌 개설에 대한 현 상황과 비대면 영상 인증이 인기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시리즈의 3번째인 본 글에서는 그렇다면 수 많은 금융사들이 선택하는 '비대면 영상 인증' 도구인 '리모트콜 페이스'는 어떤 특징이 있는 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본 시리즈는 총 6회 '비대면 계좌 개설의 현황' → '비대면 영상 인증' 선택 이유 → '리모트콜 페이스' 특징 → '리모트콜 페이스'의 기술적 보안 → '리모트콜 페이스'의 물리적/관리적 보안과 저장 기술 → '비대면 영상 인증의 미래' 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 본 글은 IT전문 매거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4월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리모트콜 페이스 특징

그림 4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리모트콜 페이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음성과 영상을 분리 전송한다는 점이다.

고객과 상담사 연결 시 음성은 일반적인 통신사의 음성망을 통해 금융사의 내부 CTI로 전달이 되고, 영상은 인터넷 망을 통해 리모트콜 페이스 영상 서버로 압축, 암호화 되어 전송이 된다.


음성과 영상을 하나의 데이터로 전송하는 통상적인 mVoIP와 다르게 영상과 음성을 분리해 안정적인 고객과의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즉,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해 연결이 끊어지더라도 영상 또는 음성 중 하나의 연결은 유지하기 위한 설계이다.


이렇게, 고객과 상담사 간의 비대면 영상 인증을 위한 음성과 영상 데이터는 기존 금융사 망 내의 교환 시스템(CTI)과 비대면 영상 서버로 전송된 후 하나로 합쳐져(muxing) 금융사 ECM(기업 콘텐츠 관리, Enterprise Contents Management)에 저장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리모트콜 페이스의 동작은 ‘압축 → 전송 → 암호화 → 편집 → 저장 → 재생’의 시스템 플로우를 가지고 있으며, 크게 ▲압축 기술 ▲보안 기술 ▲저장 기술 이렇게 3개의 기술적 특이점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그림4. 리모트콜 페이스의 비대면 영상 인증 구조도, 알서포트>


▲압축 기술 - VRVD


리모트콜 페이스는 스마트폰간의 영상 통화와 다르게 금융사가 법적 유효 기록을 남기기 위한 스마트폰과 PC간의 실시간 비대면 실명확인용 영상 통화를 위해 개발되었다.


특히나, 3G, LTE, Wi-Fi 등 어떤 네트워크에서도 고객의 얼굴이 식별 가능해야 하고, 음성과 영상의 싱크율(sync)이 높아야 한다.


이에, 고객의 스마트폰이 구형이고 열악한 네트워크 환경을 상정한 최저 사양에서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끊김 없는 영상 통화를 구현하기 위하여 전송 데이터 크기를 최소화했다.

 

얼굴을 식별할 수 있는 고화질 영상과 음성과 영상의 싱크가 맞도록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저패킷을 구현하기 위해선 압축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즉, 영상을 어떻게 인코딩(encording)하느냐에 따라 고품질의 영상을 최소의 패킷으로 전송할 수 있다.

좀 더 들어가면 어떤 코덱(codec), 어떤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된다.

 

최근 들어, 상향 평준화된 디바이스(Device) 스펙으로 인해 국제 표준 기관인 ITU-T의 H.264, ISO/IEC의 MPEG-2 등과 같은 코덱을 이용한 영상 압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리모트콜 페이스를 개발한 원격 전문기업 알서포트는 원격 지원을 위한 PC와 모바일의 스크린을  고화질, 저패킷으로 전송하기 위한 독자 기술을 가지고 있다.


비대면 실명확인을 위한 영상 통화 솔루션인 리모트콜 페이스에도 동일한 독자 기술이 적용되었다.


바로, 알서포트 독자기술인 VRVD(Virtual Remote Video Driver)라는 핵심 소프트웨어 코덱(codec) 엔진이다.


VRVD는 원문 뜻 그대로 가상으로 동작하는 비디오 드라이버이다.


통상 영상을 재생 또는 녹화하기 위해서 플레이어(Player)가 윈도우, OS X 같은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위에서 응용프로그램 (Application)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CPU, RAM과 같은 디바이스 자원을 과점유하게 된다.


이 같은 과점유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VRVD는 비디오 드라이버 역할로 HW(HardWare)와 OS 사이에 장치 드라이버로 동작해, 현저히 낮은 디바이스 자원으로 보다 빠르고 가볍게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예컨대, 어플리케이션층(Application Layer)에서 동작하는 코덱(codec) 엔진을 OS 커널층(OS Kernel Layer)으로 기계에 더 가깝게 동작하도록 해 성능이 떨어지는 기기에서도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림5. VRVD(Virtual Remote Video Driver) 동작 원리>


▲보안 기술 - 암호화, 전용 영상 플레이어


어느 산업군보다 금융산업의 보안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이 최고의 수준을 갖추어야 한다.


작은 사고 하나로 천문학적인 비용과 무엇보다 민감한 금융 정보가 다루어지기 때문이기에 백 번, 천 번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무엇보다 2011년 4월 12일 농협 전산망 해킹으로 인해 다량의 데이터가 손실되고 일부 서비스가 마비되었던 대형 사건으로 금융 보안의 중요성은 나날이 더 강조되고 있다.

 

비대면 계좌 개설 허용이란 22년만의 금융 산업의 혁신적인 변화로 최선두에 서 있는 비대면 실명확인 영상통화 역시 보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초 실명 확인을 위한 영상 통화의 시작부터 종료되는 순간까지 단계적(DID, Depth In Depth) 보안을 촘촘히 적용해 보안의 수준을 높였다. 


*3번째 저장 기술에 대해서는 본 시리즈의 흐름상 5번째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① 계속 보기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② 계속 보기

-> [비대면 계좌 개설] 리모트콜 페이스로 알아보는 비대면 영상 인증 - ④ 에서 계속됩니다. 다음 주를 기대해 주세요~^^


본 칼럼은 IT 전문 매거진 'MicroSoftware(마이크로소프트웨어)' 4월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