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언론보도

[메트로신문] '언택트' 트렌드 제조업 지고 ICT 뜨고…AI·로봇·화상회의 솔루션 등 급부상


신한은행 역삼점에 도입된 휴림로봇의 방역케어로봇 '테미'. /휴림로봇

[메트로신문]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언택트(비대면)' 바람은 산업계 판도를 제조업에서IT 중심으로 바꿔놓았다.

IT 업종이 대박을 터뜨리면서 비대면 사업을 일찌감치 준비한 카카오가 최대 수혜기업으로 떠올랐다. 카카오의 주가는 올초 15만원선에서 최근 25만~26만원대까지 치솟았다. 반 년여만에 60%나 급상승한 것이다. 국내 최대 플랫폼 서비스인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커머스, 카카오페이 등이 주목을 받았다.

네이버 역시 주가가 18만원선에서 24만원 수준으로, 게임 개발사인 엔씨소프트도 50만원선에서 80만원 이상으로 주가가 크게 올랐다. 언택트 분위기 속에서 콘텐츠 사업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기업들이 재택근무에 돌입하면서 회상회의 솔루션 기업들이 가장 큰 관심을 모았다. 이 기업들은 코로나19 사태에 기여하고자 재택근무 솔루션을 지난달 경까지 무상 공급했으며, 대표 화상회의 솔루션업체인 알서포트는 누적 사용기업 및 단체 수가 4100여곳에 이르는 등 이용기업수가 껑충 늘었다. 또 재택근무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급증하면서 관련 기업이 주목을 받았으며, 보안솔루션 기업, 웹카메라 등 관련기기 업체의 매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신한카드는 최근 국내 첫 얼굴인식결제인 '신한 페이스페이(Face Pay)' 서비스를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상용화했다. /신한카드

언택트로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 현장에 투입되면서 AI 솔루션 도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콜센터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콜센터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AI 챗봇 도입이 활발히 이뤄졌다.

AI 기업 아크릴 박외진 대표는 "비대면 선호 현상으로 'AI가 일자리를 침탈한다'는 부정적인 견해가 바뀌었고, 언택트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AI의 역할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계기가 됐다"며 "챗봇 등 대화형 에이전트를 통한 언택트 비즈니스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챗봇에 대한 문의 및 시범 운영 요구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또 의료 AI 솔루션이 코로나19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입증되고, 원격의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면서 의료 AI 기술도 큰 주목을 받았으며, 비대면 선호현상으로 얼굴인식 만으로 결제하는 신한카드의 '페이스 페이' 서비스도 최근 한양대에서 처음 상용화됐다.

쿠팡을 비롯한 e-커머스몰이 코로나19 사태로 큰 호황을 누렸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사태가 끝나도 비대면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쿠팡

쇼핑은 오프라인 쇼핑이 온라인 쇼핑으로 대체되면서 e-커머스몰이 큰 호황을 맞았다. 특히 빠른 배송 서비스를 앞세운 쿠팡과 마켓컬리 등이 예상을 뛰어넘는 성적을 거뒀다. 매장 쇼핑이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 판매로 몰렸기 때문으로, 좀처럼 이루기 어렵다고 여겨졌던 흑자 전환도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또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이 장기화되고 코로나19 전염을 우려해 학원을 가는 것을 꺼려하면서 온라인 교육사이트 이용도 크게 늘었다.

반면, 전통 제조업은 일단 주춤한 모습이다. 소비가 줄어든 데다 생산 안정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당장 개편 작업이 시급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삼성SDS 등 기업을 상대로 한 솔루션 공급업체들도 수혜를 입었다.

특히 미래를 위한 기반 산업과 관련한 업종은 규모를 확대하는 모습이다. 로봇이 대표적이다. 언택트 시대에 사람의 일을 대신할 수 있어서 시장 도입 뿐 아니라 로봇 개발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상당수 업계가 사업장에 사람 대신 안정적인 로봇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라서 성장 추이는 더 빨리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살균·운송로봇이 의료 현장, 공공기관 투입되면서 호평을 받은 것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휴림로봇은 이스라엘 퍼스널 로봇 '테미'를 들여와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해 지난 2월 방역케어로봇으로 선보였다. 이 로봇은 자가발열 진단은 물론 손세정제 자동 분사 가능도 갖춰 공공기관·은행·대형마트·대학 등에 잇따라 공급됐다. 도구공간은 지난 4월부터 방역 기능을 갖춘 순찰로봇을 코엑스몰에서 야간에 시범 운영하고 있다. 로봇에 화학약품통을 부착해 로봇이 몰을 돌며 소독약을 뿌려준다. 트위니의 운송로봇 '따르고'는 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사용한 의료폐기물 등을 운송하는 용도로 활용됐다.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이 서울중앙우체국 앞을 주행하고 있다. /채윤정기자

언맨드솔루션의 배달로봇과 만도의 순찰로봇도 지난 13일 정보통신기술(ICT) 규제샌드박스를 통과함에 따라 공원과 거리에서 시범 운영을 곧 시작할 계획으로, 로봇 활용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반도체 산업에서도 메모리반도체뿐 아니라 로봇에 쓰일 센서나 AI 기술을 구현하는 시스템 반도체 등 더 다양한 종류의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모빌리티는 이제 미래에 더 근접해졌다. 자율주행차 필요성이 크게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 규제도 완화되는 분위기다. 전기차 판매량도 여전히 확대되면서 배터리 업종을 향한 기대도 크다. 전기차 다음 단계인 수소차 업계에도 같은 분위기가 감돈다.

메트로신문 채윤정 기자 echo@metroseou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