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언론보도

[미디어잇] SW업계, 신규 수익모델 발굴에 올인

by 알서포트 2016. 3. 21.
[미디어잇]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공략하던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알서포트, 파수닷컴 등은 B2C로 사업을 확대하고 나섰으며, 핸디소프트, 투비소프트, 한컴, 웹케시 등은 핀테크, IoT 등 신규 사업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기업들이 이처럼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는 것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기 때문이다. 또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IoT 등 ICT 기술 발전도 한몫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체된 성장에 새로운 돌파구를 확보하거나 기업 브랜드 및 기술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규곤 파수닷컴 대표는 “늘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세상이 됐다”며 “기업들도 이제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찾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파수닷컴은 지난해 개인 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디지털 페이지(Digital Page)’를 통해 개인이 기록한 모든 정보를 연결해 필요한 과거 내용을 알아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보다 스마트하고 인텔리전트하게 개인 기록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파수닷컴은 개인 콘텐츠 보안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인 ‘폴더 크립토(Folder Cryptor)와 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디지털퀵(Digital Quick)’ 등을 시장에 선보인 바 있다. 여기에 트루 디지털 문서관리(True Digital Document Management) 솔루션인 ‘랩소디’를 통해 해외 시장까지 적극 공략한다는 목표다. 
 

 
B2B에서 B2C로 확장, 수익모델까지 확보 

실제 B2B에 집중하다가 B2C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구체적인 수익화 모델까지 갖춘 곳은 알서포트다. 모비즌(Mobizen)과 게임덕을 앞세워 모바일 게임 시장을 본격 공략하고 있다. 

모비즌은 모바일 원격 제어 및 녹화 애플리케이션이다. 지난해 1000만이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등 일반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모비즌에 인앱(In-App) 결제 방식을 도입해 부분 유료화를 추진해 수익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폰 게임 화면 녹화 및 공유 앱 ‘게임덕’으로는 모바일 게임 유통 및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정밀한 타깃팅을 통해 해외시장까지도 포괄하겠다는 목표다. 

핸디소프트 역시 사내 모바일 서비스 개발 스타트업 ‘라이크랩’을 통해 반려동물 콘텐츠 미디어 서비스인 ‘라이크펫(Like Pet)’으로 B2C 시장에 도전했다. 이상산 핸디소프트 대표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모바일 SNS 서비스 ‘라이크펫’은 7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구독자가 400만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좋다”며 “향후 다산그룹(다산네트웍스, 핸디소프트 등)의 솔루션과 연동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oT, 핀테크 등 신시장 노린다 

UI 솔루션 전문 업체인 투비소프트는 지난해 말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의 변화를 꾀하고 나섰다. 인터넷 전자지불 결제업, 휴대폰·소액결제 및 인증, 전자화폐 지불결제 서비스, 신용카드 거래승인 업무중계 및 대행서비스, 전자상거래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온·오프라인 부가가치통신망(VAN), 컴퓨터시스템 통합 및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핀테크·사물인터넷(IoT) 등 신사업 분야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사내외 이사 후보를 구성했다. 

한컴은 핀테크 사업을 위해 ‘한컴 핀테크’를 설립하고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시작했다. 웹캐시 역시 핀테크 SW 전문업체로의 변화를 외쳤다. 

SW 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 비즈니스 환경은 과거와 견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SW기업은 기존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에 도전해야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

기사 원문 주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