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언론보도

[아이티데일리] 알서포트, “韓 화상회의 34배, 日 원격제어 50배 급증”


[아이티데일리] 알서포트(대표 서형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한국에서는 화상회의 ‘리모트미팅’ 사용량이 34배, 일본에서는 원격제어 ‘리모트뷰’ 사용량이 50배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알서포트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4명에 불과했던 지난 1월 28일부터 재택근무 솔루션 무료 제공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어서 2월 4일부터는 일본에서도 동일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무료 제공 중인 재택근무 솔루션은 웹 화상회의 ‘리모트미팅’과 원격제어 ‘리모트뷰’ 등 2가지로 구성됐다.

현재까지 누적 무료 신청 기업 및 단체는 한국이 3,900여 개, 일본이 2,500여 개에 달한다. 국내에서는 2월 중순부터 크게 증가했다가 다소 완만해졌지만, 일본은 지난주부터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알서포트 측은 4월 7일 일본에 비상사태가 선언되면서 주요 도시의 기업들이 본격적인 재택근무에 돌입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과 일본은 알서포트의 재택근무 솔루션을 사용하는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4월 2주차에 집계된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화상회의 ‘리모트미팅’의 사용시간이 1월 2주차 대비 3339%로 약 34배 증가했으며, 일본은 원격제어 ‘리모트뷰’의 에이전트 신규 설치가 4977.1%로 약 50배 증가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국은 화상회의 솔루션, 일본은 원격제어 솔루션 수요가 각각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알서포트는 지난 주 양국간의 주요 이슈에서 이러한 차이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4월 9일 첫 온라인 개학을 전후해 화상회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특히 일선 학교들이 주류로 선택하고 있던 외산 화상회의 제품에서 보안 문제가 불거지면서, 대체 선택지로 ‘리모트미팅’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반면 일본의 경우, 4월 7일 비상사태가 선언되면서 기업들이 긴급히 재택근무로 돌입하고 BCP(Business Continuity Plan)를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별도의 절차 없이 즉시 도입해 활용 가능한 ‘리모트뷰’로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조 코우지(新上 幸二) 알서포트 일본법인 세일즈마케팅부문장은 “일본법인의 최대 유통 파트너사에 따르면, 한 달간의 판매 목표를 단 2일 만에 달성할 정도로 ‘리모트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안정성과 보안을 중요시 여기는 일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리모트뷰’에 더욱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리모트뷰’는 인터넷에 연결된 PC와 모바일 기기, 무인단말기 등을 언제 어디서나 쓰도록 돕는 원격제어 소프트웨어다.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원격지에 있는 PC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재택·원격근무시 사무실에 있는 업무PC를 조작해 파일을 가져오거나 특수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 업무 연속성을 보장한다.

‘리모트미팅’은 PC에 설치할 필요없이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웹 화상회의 솔루션이다. 오프라인에서 수업시간에 맞춰 교실을 들어가 듯 ‘리모트미팅 라운지(LOUNGE)’에서 대기하다가 미리 마련된 온라인 교실로 입장할 수 있어, 오프라인의 습관 그대로 온라인 수업을 이어갈 수 있다. 원활한 수업 및 회의 등을 위한 화면·문서 공유 기능도 제공한다.

서형수 알서포트 대표는 “재택근무 시에도 유연한 업무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는 국내에서는 화상회의 사용량이 크게 증가한 반면, 전통적인 시스템 문화와 문서를 중요시하는 일본에서는 원격제어 수요가 폭발적”이라며, “코로나19사태 이후에도 재택·원격근무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고의 사용자 경험과 제품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알서포트는 화상회의 ‘리모트미팅’을 초·중·고등학교에게 기간 제한없이 무료 제공 중이다. 무료 제공 캠페인을 통해 사용 중인 기업이나 학원·대학교 등의 사교육 기관들은 4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