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Report]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리방안과 비즈니스 차별화 사례 - ①[Tech Report]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리방안과 비즈니스 차별화 사례 - ①

알서포트 소식/알서포트 Hot! 2017.03.03 13:17

지난 2월 한달 동안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전략'에 대한 리포트를 총 3회에 걸쳐 포스팅하였습니다.


모빌리티! 하면, 역시 스마트폰을 딱하고 떠오르시겠죠?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Smart Connected Device)'라고 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모든 컴퓨터 기기를 '모빌리티' 디바이스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앞선 글을 통해 '모빌리티' 특히, '모바일폰'에 특화된 전략에 대해 이야길 해보았다면,


이번 시리즈를 통해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로 통칭되는 첨단 기기들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비즈니스로 확대하였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무엇보다 쉬운 용어와 머리에 쏙쏙 들어올 수 있는 사례로 채울 예정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 본 시리즈는 총 3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장 현황 → 사례 1 → 사례 2' 순서로 포스팅 됩니다.

** 또한, 지난 2016년 IDG Korea와 함께 발간한 백서(whitepapers)를 기반으로 포스팅 되므로 백서 전문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일반인들의 생활상은 물론, 기업의 생산, 업무 활동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Smart Connected Device, SCD)를 활용하는 기업과 개인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방안이 화두가 되고 있다.


기업의 고객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 생산성 향상을 위해 BYOD, 스마트워크 구축 등 전천후 컴퓨팅 활용이 극대화되고 있는 현재, 원격을 이용한 효과적인 SCD 관리와 비즈니스 차별화에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자.



모바일 혁명으로 촉발된 스마트 디바이스의 폭발적인 팽창으로 개인의 생활상은 물론, 기업의 생산, 업무 활동에까지 일대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5G, BYOD, 빅데이터(Big Data) 등 현재와 미래를 예견하는 거대 트렌드 속에서도 모바일, 즉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Smart Connected Device, SCD)는 그 중심에 놓여있다.


SCD를 분류해보면, 크게 데스크톱 PC, 휴대용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4가지로 나뉜다.

이 외에 스마트 워치 등의 웨어러블 기기라든지, 스마트 TV와 같은 시장도 형성되고 있다.



확대 일로의 SCD 시장


SCD 시장은 이미 엄청난 크기를 형성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는게 대부분의 예상이다. 

IDC는 2014년에서 2019년까지의 예측 전망에서 스마트폰은 약 51% 가량, 전체 시장 규모는 37% 가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IDC의 최근 보고서인 <전세계 분기별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조사, 2015(Worldwide Quarterly Smart Connected Device Tracker, 2015)>에 따르면,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로 통칭되는 스마트폰, 태블릿, 휴대용 PC, 데스크톱 PC가 2019년 총 25억 2,000만 대의 출하량 가운데 각각 77.7%, 10.7%, 6.8%, 4.8%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함께 SCD의 효과적인 관리 및 지원을 위한 원격 지원(Remote Support) 시장 또한,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율 20.1%를 보이며, 총 12억 1,66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IDC, Worldwide Clientless Remote Support Software 2015-2019 Forecast, 2015).

이처럼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와 IoT 비즈니스는 폭발 직전에 있다.




모바일 시대, 기업의 변화를 요구한다


늘어가는 SCD를 이용한 개인들의 소비는 지속 확대되고 있으나, 이런 소비를 정상적,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개인의 생활에서는 이미 스마트폰을 위시한 모바일 디바이스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기업의 생산 및 업무 도구로의 데스크톱 PC와 휴대용 PC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개인의 모바일 환경과 기업의 PC 기반 환경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개인들이 자신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업무에 적극 도입해 활용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IDC 보고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바일 디바이스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SCD 시장에서 절대 다수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고객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 생산성 향상을 위해 BYOD, 스마트워크 구축 등 전천후 컴퓨팅 디바이스 활용이 극대화되고 있는 현재, 기업들은 효과적인 디바이스 관리를 위한 고민도 늘어가고 있다.


최근 SCD 관리 지원을 통해 비즈니스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성공 사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원격 지원을 중심으로 한 SCD 활용하기


앞서 언급한 IDC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SCD는 총 출하량이 25억 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2020년까지 500억 대의 SCD가 연결될 전망이다.


이는 1명의 사용자가 다수의 디바이스를 사용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기반의 PC를 사용하면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과 iOS의 태블릿을 갖고 다니는 것처럼 하나의 운영체제, 하나의 디바이스가 아닌, 다수의 운영체제와 디바이스를 1명의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이미 많은 이들이 데스크톱 PC와 휴대용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


개인 또는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는 SCD가 다양해지고 증가에 비례해 각 운영체제와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이란 과제를 안게 된다.


2015년 9월, B2B 포럼 IoT 세션에서 발표한 <IT 관리자들이 꼽은 20가지 고민 과제 설문 결과 가운데 TOP 5>는 다음과 같다.


​1. 모바일 디바이스 제어 및 활용(Control and Use of Mobile Devices)

2. 정보 보안(Information Security)

3. 데이터 유지 정책과 체계(Data Retention Policies and Structure)

4. 원격 접속(Remote Access)

5. 직원 및 관리 훈련(Staff and Management Training)


기업들은 각각의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 맞춘 서비스(애플리케이션, 웹서비스 등)를 개발, 제공하는데, 다양화된 사용자 패턴과 개인화된 환경으로 인해 고객 대응에 더욱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IoT 시대에 진입하면서 단순히 컴퓨팅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가전 제품을 위시한 수많은 소비재 제품들이 운영체제가 탑재돼 SCD에 편입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SCD들의 첨단 기능들 또한, 전통적 전자제품처럼 사용자의 실수나 정보 오류로 인해 언제든지 오작동을 할 가능성이 있으며, 오작동이 발생한 경우, 제조업체는 최대한 빠른 고객 지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만 회사와 제품에 대한 신뢰를 유지할 수 있다.


이제 SCD에 대한 서비스 제공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된 것이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할 것이냐’라는 과제는 상당히 풀어가기 힘든 과제 가운데 하나다.


지금까지 성공 사례가 그리 많지 않고 또한 각 기업마다의 목적과 인프라 환경과 상황 등이 다르기 때문에 기업 스스로가 그 활용처를 개발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원격 지원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고 지원 가능한 대상이 점점 늘어나면서 IoT 시대에 와서는 모든 것을 지원하게 될 정도로 확장됐으며, 이제는 원격제어와 원격지원 서비스 간의 융합을 통한 원격 서비스 고도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이에 알서포트는 상장사, 공공기관, 대학, 병원을 대상으로 원격 접속을 통한 모바일 디바이스 활용에 대해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 조사에 기업들은 고객을 위한 지원(43.5%)이 가장 많았으며, 임직원들을 위한 지원(30.4%), 양쪽 모두를 지원(26.1%) 순으로 나타났다.




본 리포트의 전문을 보고 싶으시면,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리방안과 비즈니스 차별화 사례]를 다운로드 받아 한번에 모든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remotecall.com/kr/resources/idg-summary-report-2nd/


IDG Summary Report 2nd - 리모트콜 | 모든 것을 지원하는 글로벌 원격지원 서비스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리방안과 비즈니스 차별화 사례   모바일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일반인들의 생활상은 물론, 기업의 생산, ...

www.remotecall.com



-> [Tech Report]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리방안과 비즈니스 차별화 사례 - ② 예정

-> [Tech Report]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 관리방안과 비즈니스 차별화 사례 - ③ 예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