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제품 이야기/리모트미팅

[화상회의/원격수업 응원!] 웹캠으로 화면빨 잘 받는 꿀팁 대방출!

안녕하세요:) 알서포트입니다.

직장인들은 그 어느때와 같이 열심히 회사 일을, 학생들은 새 학기를 맞이해 ‘원격수업’을! 각자 힘차게 달리고 있을텐데요~

지금 이 시기에도 대활약 중인 “화상회의 솔루션”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 수는 줄었다고는 하지만 화상회의 솔루션 사용량으로 보면 여전히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답니다. (아직 “대면 미팅”이 꺼림칙한 이 현실…ㅠㅇㅠ)

“리모트미팅” “줌” 같은 비대면 화상회의 솔루션으로 화면 너머로 만나고 소통하는 우리가 한번쯤 해본 고민이라면??

  웹캠을 통해 화면에 비친 내 얼굴, 유난히 어둡고 칙칙해 보인다

  화면빨 잘 받고 싶은데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의외로 이런 것들이 많습니다.

저도 화상회의 시작 전에 화면에 비친 내 모습이 너~무 별로여서 이리저리 장소도 옮겨보고 각도도 바꿔보고 애를 쓰곤 했는데.. 결국 다 마음에 들지 않아 포기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랍니다. 카메라를 꼭 켜고 참여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렇게 부담스러울 수가 ㅠ

그때마다 마음 속으로 외치는 말은..

 

에잇! 누가 내 얼굴을 본다고.. 그냥 하자 그냥 해……

(그러면서 포기 못함)

누구나 아주 쉬운 방법으로 화면 속 자신의 모습을 바꿀 수 있습니다!

여태껏 몰라서 못했던 것 뿐, 돈을 안 들여도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는 화면빨 잘 받기 위한 꿀팁! 소개해 보겠습니다~

동료 또는 자녀들에게 공유해서 다 같이 자신있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해봅시다 ㅎㅎ

 언제나 외모는 단정히! 온라인 에티켓

 

회사가 아닌, 집에서 진행되는 화상회의나 원격수업의 경우 “어차피 잘 안 보이잖아!” 하며 대충 준비하고 카메라 앞에 서는 사람이 대부분이에요.

그런 건 안 통합니다. 낮은 해상도의 화상캠이라고 우습게 보는 건 금물!

단정하지 못한 이미지는 화면에서도 티가 나는 법이죠.

집에 있더라도 외출할 때와 같이 최소한의 ‘준비’를 해봅시다!

사실 이정도만 해도 단정해 보입니다.

거창하게 머리 스타일링까지 할 필요는 없지만 얼굴에 그늘이 생기지 않도록 앞머리 정리만 하셔도 느낌이 확 달라집니다. 앞머리를 올리거나 머리를 묶으면 더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고요!

또한 세수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 주세요. 피부 톤업과 동시에 기분이 상쾌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자, 저도 후줄근한 잠옷을 갈아입고 부시시한 머리를 간단하게 정리해주었습니다.

퀭한 내 모습…

사람 모습으로 컴백!!!….

뭔가 표정까지 밝아진 것 같지 않나요?!?

 

  옷 색깔이 미치는 영향? 〇〇색은 피하라!

 

화상회의, 또는 원격수업에 참석하는 날, 옷 컬러에 신경 써본 적 있으시나요?

화면 빨 잘 받는 색깔은 개개인마다 물론 차이가 조금 있지만, 너무 밝은 색보다는 색감이 진한 색이나 약간 어두운 색이 비교적 잘 나오는 편입니다. (네이비/그레이/블루/레드/그린 등의 단색)

화려한 패턴이나 무늬가 들어간 옷보다는 심플한 옷이 깔끔하고 좋고요,

목이 파인 옷이나 살색이 많이 보이는 옷은 피하는 것이 상책! 목걸이/귀걸이와 같은 액세서리도 반사되면서 상대방의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횐색 옷을 입었을 때 얼굴이 더 어두워보여, 검정 색 옷을 Pick!

 

 조명의 힘을 빌려라! ‘조명빨’ 잘 받는 법

 

자, 평소 아~무 생각없이 온라인 회의(강의)실에 입장하면..

유독 칙칙해 보이는 내 모습ㅠ.

대부분 실내에서 천장 등을 켜둔 상태로 화상회의에 참여하게 되니 얼굴에 그림자가 지는 것을 피할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ㅠ 다크서클도 유독 심해 보이고요.

이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천장 빛 때문인데요, 이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몸을 ‘천장 등 바로 아래’ 보다는 ‘사선 아래’로 두는게 좋다고 하네요!

그런데 그것도 한계가 있는 법. 일명 '조명빨'을 한껏 받으면 다이나믹한 변화를 경험해 보실 수 있는데요, 자연광이든 조명이든 뭐든 활용해봅시다~!

Step 1 : 자연광 활용하기

먼저 충분한 빛이 들어오는 창문 위치를 확인한 다음에 자신의 좌/우측, 또는 전방 45도로 부터 자연광 빛이 들어오게끔 자리를 바꿔보세요. 저는 창문 쪽을 향해 앉아 보고 화상캠 뒷면에 있는 창문으로부터 빛이 들어오도록 만들어봤는데요, 짠! 이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화사해진게 보이시나요~?

[※개인 공간이기 때문에 흐린 배경 이용]

 

Step 2 : 조명 활용하기

창문으로 들어오는 자연광을 활용할 수 없을 경우 또는 더욱 화사해 보이고 싶을 때에는, 조명의 힘을 빌려보는게 좋습니다.

저는 집에 촬영 목적으로 따로 구비해 놓은 조명이 없어, 아이폰 손전등(후레쉬) 과 홈 인테리어를 위해 구매했던 스탠딩 조명을 활용해 봤어요. 모두 전방 45도 정도(앞 위/화상캠 뒷면)에 설치했습니다.

촤 : 주광색 아이폰 손전등 우:전구색 스탠드 조명

 

(TMI : 핸드폰을 고정하고 있는 거치대는 넷플릭스를 누워서 보기 위해 구매한 1만원 짜리 거치대입니다 ㅋㅋ)

아이폰 손전등은 아~주 미세한 빛이라 다이나믹한 변화는 없었지만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나을 정도라고 보시면 되고요. 전구색 스탠딩 조명은 마치 오렌지 빛을 입은 것 처럼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굿굿!)

더 좋은 조명 도구가 있는 분들은 훨씬 더 뽀샤시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실 거예요!

 

 집에 있는 물건을 반사판으로 활용하기

 

더 레벨업 해볼까요?

천장 등이든 자연광이든 + 반사판만 있으면 빛의 힘을 더 끌어올려주는데요

보통 촬영장에서 쓰이는 반사판이 집에 있을리가… 없죠..ㅠ

하지만 없어도 상관 無..!!

돈을 안 들여도 집에 있는 물건을 활용하면 충분히 반사판 역할을 해줍니다.

이 3가지 물건을 얼굴 밑에 두고 화면을 확인해 봤는데요..! (키보드 위 또는 무릎 위 도 OK)

 

조금씩 다른 게 보이시나요?

(똑 같다고요..? 본인이 봤을 때는 완전 차이가 있는겁니다ㅎㅎ)

모두 화사해지는 반사판 효과를 느낄 수 있었지만, 생각보다 은박지가 좋은 뽀샤시 효과를 줬던거 같아요.

모두 집에 있는 물건으로 시도해 볼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배경 '따위'라고?! 얼굴만큼 중요한 배경

 

평소 화면을 통해 보이는 ‘내 모습’에만 신경을 쓰고 진작 배경에는 1도 신경 안 쓰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 반면, 신경 쓰긴 쓰는데 잘못된 방향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죠.

예를 들면,

ー 나 좋은 집(예쁜 집) 살지?

: 자랑스러운 집 내부와 인테리어를 자랑하고 싶다

ー 나 좀 품위있고 멋있지?

: 많은 책이 꽂힌 책장이나 그림과 같은 미술품, 소품으로 있어보이는 척 하고 싶다

...등등 무언가를 어필하고 싶다는 의도가 커서일 것 같은데요 (물론 다는 아니지만)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상대방에게는 그런 의도가 전혀 전달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내 모습이 산만하게 보이지 않도록 오히려 ‘흰 벽’이나 ‘심플하고 정리정돈된 공간’이 뒷배경이 되면 깔끔한 인상을 준답니다.

과한 욕심이나 꿍꿍이는 버리시고(무관심도 X) 심플하게 갑시다~!

지저분한 배경의 경우

 

심플한 배경의 경우

집구석에서 보여줄 수 있는 배경을 도저히 못 찾겠다면? 배경에 효과를 넣어보세요!

리모트미팅 사용자의 경우, 환경설정에서 ‘배경 흐리게 하기’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노트북 각도와 눈 높이 조절하기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모니터 ‘각도’ ‘높이’가 이미지를 결정합니다.

평상시 노트북을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하실 때는 웹캠이 눈 높이보다 아래 쪽에 있기 때문에 시선도 아래로 향하게 되죠.

웹캠이 자신의 눈 높이보다 살짝 위쪽에 있을 때 제일 자연스럽게 잘 나오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노트북 모니터는 앞으로(자기 몸 쪽으로) 땡기고 노트북 높이를 올리시면 됩니다 :)

높이 조절에는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책이나 박스를 깔아줘도 되고요, 아예 높이조절이 되는 책상도 도움이 됩니다!

 

한번 자신의 얼굴이 제일 잘 나오는 ‘적당한 각도와 높이’를 찾아보세요. 다음부터 동일하게 셋팅하시면 되니까요~

또한 화면에 나오는 얼굴과 몸은 1대1정도로 맞춰주시면 제일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참고  눈높이/각도 조절에 도움이 되는 템

다이소에도 높이와 각도를 살짝(?) 조절할 수 있는 천원짜리 받침(거치대)가 있더라고요!

우측 거치대는 회사에서 받은 거지만 찾아보면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ㅎㅎ

전 집에 적당한 아이템이 없어서 이렇게 책과 휴지 박스로…ㅋㅋ

못 믿으시겠지만.. 정말 이렇게 주변 물건을 아무거나 활용해서 높이조절 후, 화상회의(강의) 에 참여하는 사람도 꽤 있다고 합니다. ㅎㅎㅎ

회의하는 동안만이라도! 잘 보이고 싶은 열정!

 

마지막으로

여기까지, "화면빨" 잘 받기 위한 다양한 팁을 소개해 봤습니다.

별거 아닌 것 처럼 보일 수 도 있지만, 사람이 상대방에게 주는 인상은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좋은 인상을 남기면 일이 잘 풀리거나 업무 성과, 원활한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죠.

실제로 만나서 소통하는 것이 아닌 ‘화면을 통한 소통’인 만큼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종식 후에도 화상회의 솔루션을 이용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이 되니 이것 또한 하나의 스킬이라 생각하시고! 꼭 실천해 보세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산 화상회의 솔루션 리모트미팅 >>

https://www.remotemeeting.com/ko/home

알서포트의 월간 뉴스레터 <알짜레터>를 구독해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