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제품 이야기/리모트뷰

윈도우10에서 WOL이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방법


요즘 PC를 원격에서 제어하는 서비스가 참 많죠?

윈도우에 장착되어 있는 RDP(Remote Desktop Protocol)에서부터 팀뷰어(TeamViewer)나 스플래시탑, 알서포트의 '리모트뷰' 등등...

PC나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타블렛에서 언제든 원격으로 접속해서 작업을 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많이 단축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원격작업을 하기 위해 PC를 항상 켜놓아야 했지만, 이제는 공유기나 WOL 전용기기를 사용해서 필요할 때만 원격에서 PC를 켤 수 있어 PC에 무리도 안주고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알서포트의 RemoteWOL은 PC가 켜져 있는지, 꺼져있는지 리모트뷰를 통해 알 수 있고, 클릭 한 번으로 꺼진 PC를 바로 켤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원격제어를 할 수 있답니다.


WOL 설정이 너무 어려워!

WOL 기능을 통해 PC를 켜기 위해서는 사전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이게 은근히 설정할 것도 많고, 각종 가이드대로 따라하더라도 잘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포기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윈도우가 1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더욱 이런 상황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따라 원격 부팅(Wake On Lan)에 성공하신 분들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1. 하드웨어 체크

유선LAN이 랜카드에 꼽혀져 있어야 하고, 전원 플러그가 꼽혀져 있어야 WOL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WOL기능은 유선LAN으로만 동작합니다.

2. BIOS(UEFI) 설정

메인보드가 WOL을 지원해야하고, WOL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데스크탑 메인보드에서는 WOL 설정이 전원관리나 고급설정에 들어가 있으며, 아래 예시 사진에 해당하지 않는 메인보드는 직접 제조사의 매뉴얼을 찾아보셔야합니다.

award CMOS의 경우

asus uefi의 경우

asrock uefi의 경우(1)

asrosk uefi의 경우(2)

3. 윈도우 설정 : 전원이 꺼져 있는 PC뿐 아니라, 잠자기 상태의 PC를 깨우기 위해서는 LAN카드에서 WOL을 활성화시키는 설정과, 운영체제의 전원관리 설정 등 두 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전원 관리를 위해 잠자기 상태의 LAN카드에 전원을 공급하지 않거나, WOL 신호를 수신해도 반응이 없다면 PC가 깨어나지 않겠죠?)

(1) LAN카드 설정

윈도우의 장치관리자 창을 열고 네트워크 어댑터 목록 중에서 유선LAN에 해당하는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WOL 수신 기능과 전원관리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유선 LAN 카드 이름을 더블클릭합니다

Realtek LAN 카드의 경우

Intel LAN 카드의 경우

이상으로 WOL의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습니다!


대부분 이정도의 설정으로 WOL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Window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에는 유선 LAN 카드의 드라이버가 최신으로 반영되지 않아, 위와 같은 설정을 할 수 없기도 합니다.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설치해주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답니다.

1. 리얼텍 LAN 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2. 인텔 LAN 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이상으로 WOL 설정과, Windows10에서의 최신 LAN 카드 드라이버 설치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메인보드나 LAN 카드의 종류가 다양해서 그만큼 변수도 많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정하셔서 편리한 원격제어를 만끽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