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원격근무 이야기

고용주와 직원 입장에서 재택근무 장단점 정리

by 알서포트 2018. 11. 7.

원격근무 재택근무를 시작한 지 벌써 며칠이 지났습니다. 실제로 체험을 해보니 글로만 읽었던 재택근무의 장단점이 피부로 와닿으면서 느껴지는 게 많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재택근무를 더 오래 하라고 한다면 일주일 중 며칠은 사무실에 가는 것을 택하겠습니다. 비중으로 따지면 사무실 3 : 재택 2 이 정도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사실 재택근무 보다는 저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유연근무제 인 것 같긴 하지만요. 고용부가 이야기하는 시차출퇴근제가 지금으로썬 딱인 것 같지만 재택근무와 원격근무는 정말 좋은 제도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면서 느끼는 장단점을 고용주 입장과 직원 입장에서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고용주 입장

 장점

단점 

재택근무자의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지 않아도 되므로 비용이 절감됩니다.

재택근무자에게 컴퓨터 및 정보통신 장비를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금액이 발생합니다.

사무실에서 일할 때보다 방해받는 일이 줄기 때문에 업무 중단 빈도가 적으므로 생산성을 높 일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자를 관리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어렵습니다.

아파서 결석하는 일도 없고, 스트레스 레벨을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동기 향상이 됩니다.

재택근무자가 사용하는 정보의 보안 위험이 증가합니다.

개인적인 사유로 출근할 수 없게 되었을 때 파트타임이나 재택근무를 통해 직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업무는 택근무에 부적합합니다.


 직원 입장

 장점

단점 

출퇴근 시간 및 스트레스를 줄여 줍니다.

직장 동료들과 사회적(소셜) 상호작용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고립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출퇴근에 사용되는 대중교통비 또는 자동차 유지 비용이 절약됩니다.

업무를 하는 환경이 산만해지면 집에서 일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업무 책임을 중심으로 유연한 근무 기회를 제공합니다.

원격 근무에 적합한 환경을 집에서 찾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의 균형 "워라밸"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집에서 감독 받지고 일을 하기 위해 자기 훈련이 필요합니다.


직원 입장에서 단점을 살펴봤을 때 그래도 저는 어느 부분 해소가 된 부분이 있습니다.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덜 하다 보니까 친하게 지내던 동료들의 소식도 뜸하게 들리고 또 오늘 하기로 예정한 업무는 그 시간 내 마무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잡담이나 채팅하는 시간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일을 하다가 진행이 안되거나 막힐 때 동료들의 의견도 듣고 조언을 구하면서 refresh 되었던 부분이 컸던 것 같네요.


저는 다행스럽게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서재와 같은 공간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공간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작년에 남편도 잠시 재택근무를 하면서 새롭게 세팅한 공간이죠. 아이가 어린이집에 들어가고 부랴부랴 집에 돌아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까지는 방해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가 문제입니다. 

일 마무리를 못해서 몇 번 아이를 옆에 두고 일을 해보려고 했으나 자꾸 와서 엄마를 찾더라고요ㅎ


혼자 일을 하기 위해 자기 훈련이 필요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재택근무를 시작할 시기에는 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았기 때문에 매일 그 일들을 쳐내느라 잠시라도 엉덩이를 뗄 수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솔직히 앞으로가 조금 걱정입니다. 물론 저는 원격근무로 해결하는 일들이 손에 익을 때쯤엔 사무실로 돌아가야 할 테니 괜찮겠지만, 게으름 피우지 않고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을 그때그때 마감하기 위해 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점심시간인데도 점심을 챙겨 먹기가 귀찮고 또 이것만 마무리하고 먹어야지 생각하다 보니 안 먹고 일하는 게 태반이네요. 저녁에도 좀 쉬어야지 하다가도 오후에 마무리 못한 일이 생각나서 다시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을 할 때도 있고, 메일은 원래 출근해서 확인하는 편이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하루에도 수십 번 쉬는 날에도 주말에도 들어가 확인해보곤 한답니다.


모든 일에는 역시 장단점이 존재하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일하는 문화 개선 - 근무 혁신 10대 제안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원격근무 관련 자료를 찾다 보니 눈에 들어온 자료가 있네요 고용노동부의 일하는 문화 개선: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정부에서도 이런 사업을 하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힘쓰고 있어요. 저는 이런 일들이 뉴스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인 줄 알았는데 제가 직접 경험하고 있다 보니 그냥 지나쳐지지 않네요. 장시간 근무 관행 바꾸기 / 일하는 방식 바꾸기 / 일하는 문화 바꾸기! 실제로 지켜진다면 정말 일하기 좋은 나라가 될 것 같은 꿈만 같은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바꿔야 할게 너무 많아서 조금 부담을 느끼실 것 같긴 해요. 정부에서 일하는 장소가 유연한 근로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택‧원격근무를 도입·확대하는 중소·중견기업에 인프라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부작용은 없을지 고민되세요? 


알서포트에서도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위해 원격근무 솔루션 리모트웍스를 만들었습니다.  바꾸고 바꾸고 바꾸기보다는 변화가 필요 없는 혁신은 어떨까요?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데 꼭 변화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이미 익숙한 업무 습관을 유지해 생산성을 높이고 투자비용은 아낄 수 있습니다. 어디서든 근무하고 언제든 회의하며 어떤 문제든 해결 가능합니다. 제가 직접 체험하고 사용하고 있는 툴인데 솔직히 편리하고 좋습니다. 이런 툴을 활용하고 재택근무 제도나 규정만 회사에서 잘 정해진다면 보다 좋은 환경이 될 것 같네요.


https://works.rsupport.com/ko-kr/


원격근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익숙한 근무환경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과 같은 익숙한 업무환경, 상시적 커뮤니케이션,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해야 원격근무입니다. 업무 환경을 유지하고 상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업무 기기 인프라 유지로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는 원격근무가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위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정부 지원금 내용과 알서포트 원격근무 솔루션에 대한 소개도 읽어보세요.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