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원격근무 이야기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원격근무!

원격근무 Telework 란?

원격근무 telework는 각종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과 지원에 의해 효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해요. 다시 말해서 기존의 직장이란 장소화 규정에서 조금 벗어나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련된 장소나 집에서 업무를 수행하도록 허용하는 것을 의미하죠.

쉽게 말해서 원격근무, 텔레워크는 ICT를 활용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유연한 근무 형태입니다. 영문으로 tele는 떨어진 그리고 일을 뜻하는 work를 합친 단어죠 원격근무는 일하는 장소에 의해서 구분이 되는데요 "일본" 같은 경우에는 집을 이용하는 텔레워크인 재택근무 / 모바일 워크 / 시설을 이용하는 텔레워크인 위성 사무실 근무가 있어요.


요즘 핫이슈인 '유연근무제'란?

고용부에서 정의하는 유연근무제는 일하는 시간이나 장소가 유연한 근무 제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유연근무제 개념은 일본과 약간 다르면서 비슷한데요.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시차출퇴근 / 선택근무 / 재량근무 / 재택근무 / 원격근무 요즘 시차출퇴근제를 도입하는 회사는 주변에도 엄청 많아진 것 같더라고요. 


일본 재택근무 협회에서는 재택근무가 적합한 사람들을 분류하기도 했는데요. 

- 임신, 육아, 간병, 장애 또는 부상 등의 이유로 지속적 또는 일시적 통근이 곤란한 사람 

- 기획, 총무, 인사, 경리 등 관리 부문, 연구/개발 쪽의 종사하는 사람 

- 모바일 워크가 대부분인 영업 및 SE 지원 서비스 동의 고객 지원 업무의 사람 


그러고 보니 제가 딱 첫 번째 항목에 속하네요 어느 정도는 두 번째에도 속하고요. 



그렇다면 유연근무제 왜 필요한가요?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찬성하는 직장인이 90%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겠죠 찬성하는 이유는 뭔가 거창해 보이지만 저 같은 경우에 가장 좋은 것은 출퇴근 시간에 받는 스트레스가 준다는 것 그리고 제가 직접 아이를 하원 시킬 수 있다는 점인 것 같네요.


직장인 입장에서 이유를 꼽아보자면 

① 경력단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② 근로자의 업무 집중도와 효율이 증대됩니다. 

③ 애사심과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④ 자기계발의 시간이 늘어납니다. 


자~ 직접 체험해보는 직장인 입장에서 소오오~올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은 워킹맘인 저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100% 맞는 이유이기 때문에 찬성입니다 게다가 워라밸까지!

2번은 아이가 어린이집에 가 있는 시간만큼은 그리고 하원 후 TV를 시청하는 시간은 집중도 상승! 가끔은 산만한 사무실에서 벗어나 조용한 공간에서 일하는 것도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또 자잘한 회의들에 불려가지 않아도 되니 업무를 끝내는데 드는 시간이 줄긴 합니다.

3번 애사심과 충성도... 진짜 높아졌습니다. 최근에 개인적으로 힘든 일이 많아서 꽤나 지쳐있는 상태였는데 편의를 봐주시면서 일을 계속할 수 있게 해주는 회사에 고마운 마음이 커졌습니다. 

4번 갑자기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상황이 갑자기 되다 보니 자기계발할 시간은 지금 당장 늘어나진 않았습니다. 아이를 재우고도 가끔 컴퓨터를 켜서 남은 일을 처리할 때도 있긴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어느 정도 balance를 잡을 수 있는 기간이 지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요즘 저에게 가장 즐거운 시간은 아이를 데리러 가는 시간입니다. 일찍 출근하지 않는 선생님들은 제 얼굴을 모르셔서 처음에 당황해하시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민망하게 "저.. ㅇㅇ 엄마예요.."라고 갑자기 제 소개를 했었죠.


원격근무 실패하지 않도록...

그렇지만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죠. 정보시스템, 인사노무관리 시스템 등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비용이 좀 발생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요. 


시스템 구축비에 해당하는 보안 시스템 / 내부 메일, 그룹웨어 등 정보시스템 / 취업규칙 변경, 원격근무 도입 컨설팅 / 통신비,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 등을 직접 지원하고 있고요. 참고로 원격근무 도입 컨설팅 같은 경우에는 리모트웍스 솔루션을 판매하는 알서포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비, 장비 구축비에 해당하는 재택, 원격근무용 통신 장비 / 원격근무용 사무기구 등은 융자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격근무 도입비의 50%, 최대 2,000만 원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알서포트와 같이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충분한 고민 끝에 결정하시고 도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직원들의 애사심과 회사를 향한 충성도가 높아진다면 해볼 만한 투자이지 않을까요?

https://works.rsupport.com/k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