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서포트 소식

사장님이라면 꼭❗ 알아야 할 재택근무 정부지원사업 5가지✅

COVID-19가 엔데믹(풍토병)으로 가시화되며 기업의 근무 문화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재택과 사무실 출근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나 다시 사무실 출근을 실시하는 기업들도 있죠.
그러나 이미 변화된 근무 환경을 경험한 직원들이 많아지고 전 세계적인 추세가 되면서 기업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어떤 바이러스가 오건, 언제 어떤 상황이든 비상시에도 업무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기업들이 상시적으로 제대로 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택근무에 대한 인식 및 현 상황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가 대부분 해제되며 여러 기업에선 직원의 근무 방식을 이전으로 전환하거나 새로운 방식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잡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최근 재택근무 시행 경험이 있는 기업 395개사를 대상으로 엔데믹 상황에서의 재택근무 계획에 대해 기업 46.8%가 '사무실 출근으로 전환한다'라고 답했고, ‘재택근무를 유지하겠다’고 답한 기업은 34.9%, ‘아직 정해진바 없다’고 답한 곳은 18.2%로 조사됐다고 해요. 코로나 엔데믹 상황에서도 재택근무를 지속하겠다고 답한 기업들은 ‘임직원이 선호하는 근무형태이기 때문에’라고 복지의 개념으로 여기는 곳이 40.6%로 가장 많았는데요. 실제로 재택근무 시행이 우수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됐으며 ‘재택근무 시행 후, 인재 채용 및 퇴사 예방에 효과가 있다(50.9%)’고 답했습니다.

 

 

 

엔데믹 시대, 기업의 DX(디지털 전환) 혁신 가속화
새로운 근무 타입 도입

다가오는 엔데믹 시대를 준비하며 기업들의 DX(디지털 전환)에 가속도가 붙었고, 그 열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 추세죠. 특히 디지털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체질 변화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대기업에선 재택근무를 절충한 유연근무제 및 재택·출근의 융합형 ‘하이브리드 업무’를 지속·강화하거나 재택근무의 단계별 축소를 검토하고 있는데요. 특히 비대면 사회가 불러온 IT 인재 부족은 산업계에 기업 문화의 중요성을 일깨워줬죠. 

 

 

🔹 네이버_커넥티드 워크(Connected Work)

네이버는 신사옥 완공에도 불구하고 7월부터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를 직원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커넥티드 워크' 제도를 도입한다고 해요. '커넥티드 워크'는 전면 원격근무를 기반으로 하는 ‘타입 R’, 주 3일 이상 사무실 출근을 기반으로 하는 ‘타입O’ 중 자유롭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일의 본연의 가치에 집중, 신뢰 기반의 자율적인 문화와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왔다'라며 '재택근무가 생산성과 업무 협업 측면에서 문제가 없다고 느꼈고, 개인에게 선택지를 주는 게 가장 최적의 업무 방식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 AI솔루션 업스테이지_완전 원격근무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는 완전 원격근무를 시행하고 있다고 해요. 입사자에겐 재택근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500만 원의 현금 지원과 재택근무를 원치 않은 직원들을 위한 카페나 공유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용을 지원해 준다고 해요. 업스테이지가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것은 '직원들의 출퇴근 스트레스로부터 해방, 시간 절약, 주거비 절약, 업무 자율성 향상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출처: 한경닷컴

 

 

앞으로는 개개인의 달라진 생활 방식에 최적화된 근무환경을 제시하는 기업이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재택근무 활용이 어려운 이유?

 

하지만 여러 가지 여건이 여의치 않거나 또는 제대로 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아직 재택근무를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도 많은데요~

​🧑 A 대리 : 근태관리 정산, 노무관리 등 어려움이 있어요.
👱‍♀️ B 과장 : 직원들끼리 업무 협업할 게 많아 불편해요.
🧒 C 대표 : 업무 특성상 실시할 수 없는 구조에요.

 

 

재택근무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사업 종류 5가지❗

 

이렇게 재택근무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서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서는 COVID-19의 재확산 방지와 기업의 재택근무 도입,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처럼 정부가 재택근무 지원에 나선 것은 방역 목적뿐만 아니라 근로여건 개선 및 일과 삶의 균형 등 변화하는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는 조치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고용노동부

 

 

재택근무 종합 컨설팅 지원 사업은 기업 내 재택근무가 일상적인 근로형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재택근무 제도화를 위한 종합 인프라 구축, 인사노무 등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재택근무 선도모델 육성·발굴을 지원합니다.

 

 

*출처: 고용노동부

 

 

유연근무제 간접노무비 지원 사업은 일 생활 균형 문화 확산과 장시간 근로 관행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에서 선택적 근로시간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중 하나의 유연근무 제도를 도입하거나 확대 시행해 소속 근로자가 활용하도록 하는 기업의 사업주에게 간접노무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출처: 고용노동부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비 지원 사업은 고용노동부에서 재택근무를 도입하는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재택근무 또는 원격근무 활용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 프로그램 설치, 인사노무 관리 비용 등 인프라 구축비용으로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출처: https://www.k-voucher.kr/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화상회의 서비스, 재택근무 협업 Tool, 네트워크·보안 솔루션 등 서비스 지원을 통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디지털화 촉진을 위함인데요~ 신청을 통해 수요 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은 화상회의와 같은 비대면 비즈니스 도구를 최대 280만원(자부담금 30% 포함)의 지원금을 받고 이용할 수 있어요!

 

 

 

*출처: https://www.cloudsup.or.kr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진행하는 ‘클라우드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중소기업 업무 환경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컨설팅 및 전환 이용료의 80%(자부담금 20%)를 지원합니다.

 


이처럼 중소기업부터 중견기업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 사업이 다양해, 평소 재택·원격근무 도입에 관심이 있다면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지금 현재도 근무 형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기업이 많을텐데요~ 앞으로는 COVID-19가 아니더라도 언제든 새로운 위협 요소가 나타날 수 있어 다양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